유망 환경창업 아이템 발굴 '2019 환경창업대전' 개최
유망 환경창업 아이템 발굴 '2019 환경창업대전' 개최
  • 위유미 기자
  • 승인 2019.07.31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만 생각한다” 아이디어, 유망기업, 학생 동아리 등 3개 부문 공모

【환경교육뉴스=위유미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7월 31일부터 9월 6일까지 ‘2019 환경창업대전’을 개최하여 유망 환경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환경 분야 고용을 늘리고자 한다.

이번 환경창업대전 공모전은 △환경창업 아이디어 △환경창업 유망기업 △환경창업 학생동아리 등 3개 부문으로 진행하며, 각 부문별로 대상을 선정해 최대 1,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환경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창업 아이디어를 공모하며, 총 5개 팀을 선발해 대상 팀에게는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을 수여한다.

스타기업 부문은 우수한 환경 새싹기업을 발굴하여 유망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5년 미만의 환경기업을 대상으로 총 8개 팀을 선발하고 대상 팀에게는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한다.

학생동아리 부문은 학생들의 창업 의지를 함양하기 위해 고등학생 또는 대학생 동아리 7팀을 선정하여 활동지원금 200만 원으로 창업활동을 3개월간 진행하고, 최종 1팀을 선발하여 해외 창업박람회 등 탐방 기회를 부여한다.

심사는 1차 서류평가, 2차 부트캠프 및 심층평가를 거쳐, 10월 말에 개최 예정인 환경창업대전의 발표경연에서 청중 및 전문 투자자단의 현장 평가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최종 선정팀은 인천 서구에 있는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창업공간 제공, 시제품 제작시설 활용, 전문가와 1대1 자문 연계, 초기창업 교육, 기업 홍보, 투자유치 등 다양한 지원혜택을 받게 된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환경창업대전은 지난해에는 환경기업 에이치앤이의 ‘거대정보를 활용한 잔반축소시스템’, 서진에너지의 ‘생물학적 하수 처리 시스템’이 각각 환경 아이디어 부문과 스타기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율범 환경부 환경산업경제과장은 “올해 2회째를 맞는 환경창업대전이 환경 분야 대표적인 ‘창업 등용문’으로 자리매김 하길 바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환경과 경제가 상생하는 미래 환경산업 혁신성장의 초석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환경창업대전 누리집에 접속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온라인 상으로 접수하면 된다.

2019 환경창업대전 포스터 (자료제공 환경부)
2019 환경창업대전 포스터 (자료제공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