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의 칼럼] 석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나
[김대의 칼럼] 석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나
  • 김대의 박사
  • 승인 2019.07.0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의 박사(사단법인 한국환경사랑21 회장)
김대의 박사
(사단법인 한국환경사랑21 회장)

〔환경교육뉴스〕 석면을 사용한 흔적은 기원전 2,500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록을 통해 보면 그리스 아테네의 신전이나 사원의 불에 타지 않는 석면심지, 이집트의 무덤의 미라, 로마시대 왕의 옷의 재료로 석면을 사용한 흔적을 알 수 있다. 산업혁명 이전에는 고온에 견디는 섬유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았으나 20세기 이후 석면의 뛰어난 물성과 경제성 때문에 건축 내외장재와 공업용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석면의 위해성을 재평가하고 석면 실태조사와 더불어 실내공기 중 석면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전면 재검증 작업이 지방자치단체와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다. 이는 석면 피해예방과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석면관리에 대한 불신과 대책마련 요구에 따른 것이다.

석면은 자연계에 분포하는 섬유상 규산염 광물의 총칭으로 마그네슘이 많은 함수규산염(含水硅酸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연계에 존재하는 섬유상의 규산염 광물의 총칭으로 마그네슘이 많은 함수규산염을 말하며 아스베스토스(asbestos), 돌솜이라고도 부른다.

또한 석면 결정에서 섬유 한 가닥의 굵기는 대략 머리카락의 5000분의 1 정도로 매우 얇아 수정 같은 화학구조를 가지는 섬유성 무기 물질로서 사문석이나 각섬석이 섬유형태로 변화한 천연섬유이다.

석면은 캐나다, 러시아 연방국가들, 미국의 애리조나주, 스위스, 짐바브웨 등지의 석면광산에서 대부분 생산되고 있다. 사용용도는 밀보드, 석면 슬레이트 등의 건축자재, 보온재, 단열재, 방화재, 내화재, 전기절연재, 전해막용재(電解膜用材), 브레이크라이닝 용재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그런데 1970년대 이후 “호흡을 통하여 석면 가루를 마시면 미세한 크기의 석면이 폐로 들어가 폐암이나 폐증, 늑막이나 흉막에 악성종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급 발암물질로 선정하였다.

우리나라도 청석면과 이를 포함한 5개 석면을 전체 무게에 1% 이상 함유한 혼합물질을 취급금지물질로 관리하여 어떠한 용도로든 제조, 수입, 판매, 보관, 저장, 운반,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처럼 석면이 인간의 호흡기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어, 제주도 서귀포시는 프로축구 K리그1 제주 유나이티드의 홈구장인 제주월드컵경기장의 석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경상남도교육청은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도내 석면 학교의 위해성 재평가 및 무석면 학교에 대해서도 전면 재검증을 위한 석면 관리 강화계획을 추진한다. 그리고 경기도 하남시는 지역 내 연면적 430㎡미만 소규모 어린이집도 건축물석면조사 의무대상으로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특히, 전북환경연합은 “여름방학기간 동안 학교석면공사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속히 학교석면 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석면안전관리 민관협의체를 운영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및 인천광역시의 ‘석면안전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그리고 전라남도 석면슬레이트 철거 및 처리 지원에 관한 조례 등 전국 6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석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석면안전관리법 제12조 제2항에 따라 각각의 지역실정에 맞게 자치법규(조례)를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석면안전관리법은 석면을 안전하게 관리함으로써 석면으로 인해 국민의 건강을 해치는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자치법규(조례)에서는 석면으로 인한 환경과 시민건강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장의 책무를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석면안전관리법이 제정되기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건축물의 건축자재·자동차부품 등에 대한 특별한 제약 없이 석면이 여러 가지 자재로 사용되어 일상생활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석면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석면해체, 제거작업 및 건축물 석면조사의 법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