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개선 한중협력 강화 중요
미세먼지 개선 한중협력 강화 중요
  • 위유미 기자
  • 승인 2020.01.1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환경협력 현안 해결 위한 전문가 의견 청취
사진은 본 기사와는 관련없습니다 (미세먼지 심한 날 서울시내 모습) 환경교육뉴스DB
사진은 본 기사와는 관련없습니다 (미세먼지 심한 날 서울시내 모습) 환경교육뉴스DB

【환경교육뉴스=위유미 기자】 오늘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는 미세먼지 한중협력 강화를 위해 '2020 제1차 한중 미세먼지 전문가회의'를 개최했다.

환경부는 2020년 한중 환경협력을 본격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 회의에서 주요 현안에 대해 한중 미세먼지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또한, 지난해 11월 4일 한중 간 체결한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양해각서인 청천계획의 올해 추진할 세부계획에 대하여 전문가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이밖에도 우수한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보유한 국내 산업체의 중국 진출 확대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국내 미세먼지의 중국 영향에 대한 국민들의 과잉 인식을 개선하고, 우리 모두가 미세먼지의 피해자이자 해결사라는 메시지를 확산시키는 방안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오늘 모임에는 추장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철희 부산대 대기환경과학과 교수, 박병도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박기서 케이씨코트렐 부사장 등이 참석하였다.

환경부가 운영하고 있는 한중 미세먼지 전문가 모임은 2018년 12월에 구성되어, 대기과학, 정치․외교, 산업, 국제법, 기후변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과의 환경협력 정책에 대한 국민 소통․공감을 위한 지원과 함께 중국의 미세먼지 실질 저감 방안 등에 대한 정책 자문을 수행한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 한해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집단지성과 중국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는 등 한중협력사업의 실체적 성과 도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며, "국민들이 체감하는 수준의 미세먼지 개선을 위해서는 강력한 국내 대책 추진과 더불어 한중협력 강화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